티스토리 뷰
굿락은 갤럭시의 커스텀의 자유도를 확장시켜 주고 편의성을 증대시켜 주는 애드온 개념의 어플입니다. 굿락의 설치 방법과 굿락 어플들 중에 추천하는 앱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갤럭시를 오랜 기간 사용했음에도 굿락의 존재를 모르는 분들이 훨씬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는 아이폰에 비해 엄마아빠폰으로 불릴 정도로 연령대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추청 되는데요. 굿락의 탄생 이유가 이것저것 개인화에 맞게 설정을 바꾸도록 설계된 앱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다루기 어려워하는 중장년층분들에게는 굿락을 사용하기에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여 젊은층의 갤럭시 유저들 중에서도 소수만이 굿락을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중이죠. 그만큼 이용자가 많진 않지만 삼성에서도 플립과 s23시리즈를 통해 젊은 층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추세이기에 굿락의 발전은 젊은 층들에게 갤럭시를 사용할만한 충분한 명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굿락을 들어는 봤지만 써본 적 없는 분들이라면 이 포스팅으로 굿락의 세계로 발을 들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굿락 설치 방법
굿락은 삼성에서 공식으로 개발한 어플인만큼 구글에서 운영하는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받을 수 없습니다. 삼성에서 나름 핵심개발자분들이 개발한 가치 있는 기능들을 구글에게 빼앗기고 싶지는 않은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만큼 굿락의 기능에 대해서 자부심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굿락은 Galaxy Store에서 실행하거나 하단 링크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앱서랍 ▶︎ 상단 검색창 galaxy store 검색 후 실행
- 갤럭시 스토어 상단 검색창 ▶︎ Good Lock 검색 후 설치
- 하단 카테고리의 [갤럭시 꾸미기] / [편리한 갤럭시] 에서 필요한 애드온을 설치
갤럭시 꾸미기 굿락앱 추천
굿락을 설치하셨다면 하단에 3가지 카테고리가 보일 것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카테고리는 2,3번째에 위치한 [갤럭시 꾸미기]와 [편리한 갤럭시]입니다. 우선 [갤럭시 꾸미기]에 존재하는 앱 중에 추천하는 앱을 간략하게나마 소개해보겠습니다.
◼︎ LockStar - 잠금화면과 AOD(Always On Display)의 시계 모양과 위젯의 크기 / 위치를 원하는 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시계 디자인은 아래의 ClockFace를 추가로 설치해야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lockFace - 시계 스타일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내 입맛에 맞게 생성하고 꾸밀수 있습니다.
◼︎ KeysCafe - 추천! 삼성의 기본 키보드 구성을 변경할 수 있으며, 색상과 타건 애니메이션, 효과음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삼성키보드는 기본적으로 쿼티/천지인/천지인플러스/단모음/한손모아키/베가/나랏글 등등 다양한 형식의 키보드를 지원하는데 이미 다양한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각각의 키보드 형식들의 키보드 배치나, 특수문자 변경 등으로 세부적인 조절이 가능합니다.
◼︎ 테마파크 - 추천! 갤럭시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기본 설정창은 하얀바탕으로 나오는데 이를 파스텔톤 보라색으로 변경한다면 보라색 테마를 기본으로 모든 색상이 변경됩니다. 또한 어플 디자인과 어플의 외형까지 변경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폰 꾸미기를 하는 분들이라면 별도의 테마를 받기보다 테마파크로 자신이 직접 꾸미는 것이 자유도도 높고, 안정적일 것입니다.
◼︎ QuickStar - 갤럭시는 화면 최상단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알림창과 빠른 실행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빠른 설정창 요소의 각각 컬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마파크에서 전체적인 톤을 변경하는 것이 일관성 있기 때문에 퀵스타는 빠른 설정창의 테마 변경보다 최상단의 현재 스마트폰의 상태를 표시하는 상태표시 아이콘들을 정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HomeUp - 추천! 갤럭시는 홈화면과 하단의 단축바에 놓을 수 있는 앱의 갯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최근에야 기본설정에서도 앱의 배치 개수를 늘릴 수 있는 업데이트가 되었지만, 개수의 선택지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홈업을 통해 더 다양한 배치를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위젯과 앱들을 많이 띄우고, 정리하는데 신경을 쓰는 유저들이라면 홈업 어플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NavStar - 안드로이드 폰은 기본적으로 뒤로가기 / 홈버튼 / 앱전환의 3 버튼 체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또한 마찬가지죠. 이 하단바의 디자인과 높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높이 변경은 최근에 추가된 기능으로 3 버튼을 이용하면서도 화면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버튼이 아닌 제스처를 이용 중인 유저라면 제스처바의 색상이나 너비등을 변경할 수 있지요.
◼︎ 원더랜드 - 움직이는 배경화면을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저의 스타일과는 맞지 않아 잘 쓰지 않습니다.
편리한 갤럭시 굿락앱 추천
갤럭시 꾸미기가 일명 폰꾸라고하는 폰 꾸미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애용하는 앱 위주였다면, 편리한 갤럭시는 스마트폰을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OneHandOperation+ - 필수! 강력 추천! 굿락의 가장 대표적인 어플이며 화면의 양사이드를 중앙으로 쓸어내리는 제스처로 거의 모든 일을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갤럭시의 핵심기능인 삼성페이 / 통화녹음 / 유튜브어드밴스(불법이지만)와 더불어 원핸드오퍼레이션으로 갤럭시 생태계를 떠나지 못하는 유저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원핸드오퍼레이션(이후 원핸오)는 이름과 설명처럼 엄지손가락만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앱이라고 되어있듯이 정말 수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고 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의 화면크기를 4인치가 넘지 않도록 고집을 부린 이유가 바로 한 손으로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 때문이었는데요. 그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현시대는 넓은 화면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기에 스마트폰이 점점 커지게 되었죠.
화면이 커지면서 포기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한 손 조작인데 삼성 역시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원핸오라는 강력한 어플을 개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의 3 버튼을 원앤오에 적용하면 손을 하단을 내리지 않고도 엄지손가락 만으로 모든 것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양손을 써야 하는 경우는 메모를 하거나 메시지를 보내는 등 타이핑 작업뿐일 것입니다. 물론 한 손 키보드를 사용하면 정말 엄지손가락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 Dropship - 파일 전송 앱입니다. 센드애니웨어나 퀵쉐어/에어드랍을 생각하면 편할 것입니다. 작동방식은 약간 다르지만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전송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합니다.
◼︎ Galaxy to Share - 갤럭시 꾸미기나 편리한 갤럭시로 개인이 변경한 설정을 공유할 수 있는 앱입니다. 굿락을 써보고는 싶은데 어떤 설정을 어떻게 해야 편리한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이 앱을 통해서 타 유저가 변경해 놓은 설정을 받아서 적용해 보면 되겠습니다.
◼︎ MultiStar - 갤럭시의 장점 중 하나는 멀티태스킹입니다. 2개의 앱을 상하단으로 나눠서 실행할 수 있고, 윈도우OS처럼 앱을 작은 창으로 만들어 여러 개를 동시에 띄울 수 있습니다. 포켓몬고를 즐겨하시는 분들은 갤럭시로 4 계정을 동시에 실행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 루틴+ - 일정한 시간이나 날짜, 상태가 되면 어떤 앱이나 행동이 실행되도록 설정하는 앱입니다. 본인이 규칙적인 패턴을 가진 사람이라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의 설정이 바뀌도록 지정해놓고 사용하길 추천드립니다.
◼︎ NotiStar - 추천! 스마트폰으로 오는 모든 알림들을 저장해 놓습니다. 갤럭시 기본설정은 알림이 왔을 때 확인하거나, 알림을 지우면 더 이상 어떤 알림이었는지 확인할 수가 없는데 이 앱을 켜둔다면 어떤 알림이 왔었는지 전부 기록됩니다. 물론 카카오톡 메시지도 기록되기 때문에 카톡을 몰래 확인하고 싶다면 노티스타를 반드시 깔아 두면 유용할 것입니다.
◼︎ SoundAssistant - 추천! 각각 앱의 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운행중에 티맵 같은 내비게이션과 음악을 듣는 분들이 많은데, 시끄러운 음악을 들을 경우 내비게이션 알림을 듣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사운드어시스턴트를 설치해 두었다면 음악앱의 볼륨만 낮춰줄 수 있습니다.
◼︎ CameraAssistant - 카메라의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자주 촬영하는 분들이라면 설치해보시길 바랍니다.
◼︎ RegiStar - 갤럭시의 전원버튼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며, 뒷면 두드리기 같은 액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줍니다.
◼︎ NiceShot - 화면 캡쳐와 영상 촬영의 추가 옵션을 제공합니다.
◼︎ NiceCatch - 노티스타가 스마트폰에 오는 모든 알림 들을 기록해 준다면, 나이스캐치는 알 수 없는 진동이 울렸을 때 어떤 원인으로 진동이 생겼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 EdgeTouch - 갤럭시는 액정에 곡률을 주는 디스플레이 정체성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휘어진 화면으로 인해 풀디스플레이처럼 보여서 미래적인 디자인이 가능해졌지만 폰을 잡고 있을 때 곡률로 인해 터치 오작동 또한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 터치오작동을 줄여주는 앱이 엣지터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의 핵심 기능중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는 갤럭시 굿락(Good Lock)의 설치 방법과 굿락의 어플들을 추천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