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마켓 타지역 물품 검색, 동네 인증 범위 늘리는 방법
세계적으로 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환경 보전에 기여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중고거래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중고 거래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은 역시 당근 마켓이죠. 이번 시간에는 가장 활성화된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 마켓에서 타 지역 물품을 검색하고, 동네 인증 범위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중고거래 방식은 전지역구를 대상으로 하기에 사기 물품도 많고, 업자들이 판을 치고 있어 이용자 입장에서는 불쾌한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당근 마켓은 중고거래 영역에 후발주자로 진입했음에도 기존의 대형중고거래 플랫폼을 앞지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지역 기반 플랫폼이라는 것입니다. 동네 주민들끼리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이죠.
동네 확장 방법
당근 마켓의 장점은 지역 인증을 통한 신뢰감 형성, 같은 동네라는 공동체 의식으로 사기와 업자들로부터 자유로워졌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물품만 검색이 되기 때문에 중고 물품의 종류가 굉장히 한정적이라는 것은 단점으로 다가옵니다. 중고 거래를 하고 싶어도 물품이 없어서 거래를 못하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럴 때 바로 [동네 확장] 기능을 활용하면 더 많은 중고 물건들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당근 마켓 앱을 실행해서 좌측 상단 [내 동네] 메뉴 선택하면 [내 동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내 동네 설정]의 우측 [+ 버튼]을 누르면 겹치는 인근 지역을 추가로 하나 더 등록가능합니다.
하단에 [지역 범위]를 확장하면 본인 동네 기준으로 대략 20키로의 주변 지역으로 영역이 확장됩니다. 확장된 지역의 물품을 검색 할 수 있으며 채팅, 거래가 가능합니다.
전국구 상품 검색 방법
당근 마켓의 동네 확장 기능으로 거주 지역 주변의 동네와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이한 제품이라거나 소수만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는 중고거래로 찾을 수 없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당근 마켓의 PC버전을 활용하면 타 지역의 당근 물품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당근 마켓을 네이버에서 검색하거나, 귀찮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당근 마켓 PC버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근 마켓 PC버전을 이용하기 위해선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우측 상단의 [채팅하기]를 눌러주세요. QR코드가 생성되는데 본인 인증 스마트폰으로 카메라 앱을 실행해서 해당 QR코드가 화면에 들어오도록 앵글을 잡아줍니다. 카메라가 QR코드를 인식하면 [링크]가 나타나는데 이 링크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서 [로그인 옵션]이 생깁니다. [로그인 할래요]를 눌러주시면 PC버전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타 지역의 물건을 검색하기 위해선 좌측 상단의 [당근 마켓]을 눌러 홈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우측 상단 검색창에서 [지역명] 혹은 [물품명]을 검색하면 전국구의 물건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제가 거주하는 주변 동네가 아닌 먼 거리의 타 지역 물품들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타지역 인증 방법
PC버전 당근 마켓을 활용하면 타 지역의 물건도 검색이 가능하지만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 할 수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당근 마켓의 취지인 지역 기반 플랫폼이라는 모토를 유지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만 아쉬운 부분이긴 하네요.
정말 본인에게 필요하며, 쉽게 중고 장터에 나오지 않는 매물이라면 해당 지역까지 이동하여 지역 인증을 거친 후에 연락을 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아니면 미리 연락을 취하기 위해 해당 지역의 맘카페에 가입하거나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해서 대신 연락할 분을 구하고 연락처를 따로 받아 거래를 성공하게 되면 소정의 선물로 기프티콘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일 것입니다.
당근 마켓을 이용하면서 타지역 인증 방법으로 GPS조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gps 조작 앱을 사용하는 동안 나의 gps 또한 엉킬 우려도 있으며, 당근 마켓에서 GPS 조작 이용자들을 처벌하여 계정이 정지를 당할 여지도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고 거래 플랫폼인 당근 마켓에서 지역을 확장하는 방법과 PC버전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