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화면분할 멀티윈도우 사용 방법 총정리
갤럭시 스마트폰의 장점 중 하나는 한 화면에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하는 멀티태스킹 기능입니다. 화면 분할이라고도 불리는 기능을 활용하면 영상, 자료를 보면서 메모를 할 수 있으며, 유튜브 영상을 틀어놓고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화면분할을 실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과 멀티윈도우 사용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 개요
갤럭시 스마트폰은 One UI의 업그레이드와 굿락의 등장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멀티태스킹창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잘 알려졌던 방법들과,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알아두면 편리한 화면분할 방법들을 전부 정리하였습니다.
- 내비게이션바로 화면분할 방법
- 제스쳐로 화면분할 방법
- 엣지패널로 화면분할 방법
- 분할 앱 사용방법
내비게이션바로 화면분할 방법
갤럭시 스마트폰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제스처가 도입되었지만 여전히 안드로이드의 전통적인 3 버튼 내비게이션바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비게이션바는 뒤로 가기, 홈버튼, 최근앱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최근앱 버튼을 활용하면 화면분할이 가능합니다.
:: 1. 최근앱에서 옵션 열기
최근앱 버튼을 누르면 최근에 열었던 애플리케이션 목록이 나열됩니다. 각 앱마다 상단에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이 부분을 터치하면 옵션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터치하면 해당 앱이 분할화면으로 열리며, 나머지 화면에서 사용할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 2. 최근앱에서 앱 길게 누르기
최근앱에서 상단 아이콘을 눌러서 옵션을 터치하는 방법보다 더욱 간편한 방법은 앱을 꾹 누르고 드래그하는 것입니다. 최근앱에 열려있는 앱을 꾹 누르고 드래그하게되면 불투명한 창이 뜨면서 상단, 하단, 가운데 영역에 자동으로 분할화면 영역이 지정됩니다.
상단 혹은 하단에 배치하면 분할화면으로 열리고, 가운데 배치하면 창모드로 열리게 됩니다.
:: 3. 최근앱버튼 길게 누르기
앞에서 최근앱에서 옵션창 열기, 최근앱에서 드래그 & 드랍하기 방법을 소개했지만 이보다 더욱 간단한 방법은 최근앱 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입니다. 앱을 실행중일 때 최근앱 버튼을 길게 누르면 자동으로 화면분할이 실행됩니다.
다만 이 기능은 굿락의 멀티스타를 필요로하며, 제스처 내비게이션바가 아닌 3 버튼 내비게이션바에서만 작동합니다. 굿락과 멀티스타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멀티스타를 설치했다면 아래의 방법대로 활성화하면 됩니다.
- 멀티스타 실행 ▶︎ [멀티윈도우 빠른 실행] 활성화 ▶︎ [분할화면으로 열기] 체크
제스처로 화면분할 방법
3버튼 내비게이션바를 활용하면 화면분할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 도입된 제스처 내비게이션바에선 한 번에 화면분할하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데요.
제스처 내비게이션바를 사용중이라면 두 손가락 제스처로 화면분할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화면 최하단 부분을 두 손가락으로 터치해서 위로 쓸어 올리면 작동합니다.
:: 두 손가락으로 화면 분할 설정 방법
두 손가락 제스처로 화면분할을 실행하는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설정 ▶︎ 유용한기능 ▶︎ 실험실 ▶︎ [밀어서 분할화면으로 변경] 활성화
엣지패널로 화면분할 방법
앞서 소개한 멀티태스킹 방법들은 하나의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 다른 하나의 앱을 앱서랍을 통해 찾아서 실행해야 했습니다.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알고 있거나,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바로 찾을 수 있다면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실행하고 싶은 앱의 이름을 모르거나 설치된 앱이 너무 많아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본인조차 모른다면 엣지 패널을 통한 화면 분할을 추천드립니다.
:: 엣지패널로 화면분할 실행 방법
본인이 화면 분할로 자주 사용하고 싶은 애플리케이션들을 엣지패널에 넣어두고, 화면 분할이 필요한 순간에 엣지 패널을 열고 드래그 & 드랍만 해주면 본인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멀티윈도우가 실행됩니다.
분할앱 사용 방법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멀티태스킹을 어떻게 실행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보다 편하게 멀티윈도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분할화면 상태에서 중앙에 있는 바를 위, 아래로 드래그하면 상, 하단의 화면 비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기능들도 존재합니다. 가운데 바에 있는 3점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분할 옵션창이 나타나는데요.
- 화살표 2개 : 상,하단 애플리케이션 위치를 변경합니다.
- 별 아이콘 : 실행 중인 두 앱(App pair)을 즐겨찾기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앱에 따라서 바탕화면에 추가와 엣지패널에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웨일브라우저와 크롬브라우저를 App pair로 묶어서 엣지 패널에 등록한 모습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분할화면 앱이 있다면 이렇게 등록해 놓고 엣지패널에서 바로 실행 가능합니다.
:: 화면 넓게 보는 방법
분할 화면이다보니 반토막난 화면에 보이는 정보량이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선 앞서 설치했던 굿락의 멀티스타를 활용하면 됩니다.
▲ 왼쪽은 컨텐츠 많이 보기 옵션을 적용한 화면이고, 오른쪽은 옵션을 적용하지 않은 화면입니다. 같은 분할화면이지만 정보량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화면 컨텐츠 많이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멀티스타 실행 ▶︎ [멀티윈도우 컨텐츠 많이 보기] ▶︎ [분할 화면] 활성화
이상으로 갤럭시에서 분할화면 실행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았고, 분할 화면 사용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